테슬라 Y RWD가 쏘아올린 LFP(리튬인산철)배터리 시장에 기아 레이 EV가 출시 소식을 알리며 전기차 저가출시 경쟁에 불을 지폈습니다. 레이(Ray) EV는 작년에 출시된 레이(Ray)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기반으로 출시되게 됩니다. 8/24일부터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있으며 2천만원대 가격 & Full 플랫 좌석지원으로 차박 및 캠핑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출시될 예정입니다. 국내 경차 최초로 여러가지 옵션등이 적용되게 될 기아 레이(Ray) EV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아 레이(Ray) EV 상세제원
기아 레이(Ray) EV는 1,2인승 밴을 포함해서 3가지 모델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 기아 레이(Ray) EV : 4인승
- 기아 레(Ray) EV 1인승 밴
- 기아 레이(Ray) EV 2인승 밴
상세 제원은 아래와 같습니다.
상세제원
레이(Ray) EV 모델과 EV밴모델의 큰 차이는 없으나 공차중량 및 가격에서 조금 차이가 납니다.
모델 | 기아 레이(Ray) EV | 기아 레이(Ray) EV 밴(1인승/2인승) |
구동방식 및 모터 | 싱글모터 전륜구 | |
주행거리 | 205km (도심:233km, 고속도로:171km) |
|
전비(km/kWh) | 5.1km/kWh (도심:6.0km/kWh, 고속도로: 4.4km/kWH) |
|
최고속력 | 130km/h | |
전장(길이) | 3,595mm | |
전폭 | 1,595mm | |
전고(높이) | 1,710mm | |
휠베이스(축거) | 2,520mm | |
타이어 | 14인치 | |
배터리 | LFP(리튬인산철) | |
배터리 용량 | 35.2 kWh | |
공차중량 | 1,295 kg | 1,290 kg |
가격 | 라이트: 2,775만원 에어: 2,955만원 |
1인승밴 : 라이트(2,735만원), 에어(2,780만원) 2인승밴: 라이트(2,745만원), 에어(2,795만원) |
LFP(리튬인산철)배터리 충전 및 출력
레이(Ray) EV에는 35.2kWh 용량의 LFP(리튬인산철)배터리가 적용되어서 1회충전으로 205km의 주행거리를 확보했습니다. 급속충전으로 짧은 시간에 충전이 가능합니다.
- 150kW급 급속충전기 : 40분 (배터리 용량 10%→ 80% 충전가능)
- 7kW급 완속충전기 : 6시간 (배터리 용량 10%→100% 충전가능)
- 최고 출력 64.3kW(약 87마력), 최대토크 147Nm(약 15kgfm) : 기존 가솔린 레이모델보다 더 나은 가속성능 확보
모델 및 트림별 상세 가격은 아래 가격표를 참고하세요.
기아 레이(Ray) EV 외부 디자인 (Exterior)
기아 레이(Ray) EV는 작년에 출시된 레이(Ray)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기반으로 출시됩니다. 추가적으로 전기차 특성에 맞는 디자인을 적용 하였습니다.
모던하고 심플한 디자인
- 모던하고 견고한 디자인 + 심플함
- 외관색상 6가지 선택 가능 : 스모크블루(신규추가)
14인치 알로이 휠
아이코닉 한 4포트로 모던하고 균형잡힌 그래픽적 재미를 제공합니다.(EV전용)
충전구
클린한 센터 가니쉬 위에 육각형 충전구 적용을 통해 전체적인 통일감을 유지하면서 심플함을 더합니다.
기아 레이(Ray) EV 내부 디자인 (Interior)
기아 레이(Ray) EV 내부 디자인은 다양한 미래지향적인 이미지 및 수납공간 확보와 풀 플랫시트 적용으로 활용성이 극대화 되었습니다.
슈퍼비전 클러스터
미래지향적인 10.25인치 컬러 TFT LCD 적용
전자식 변속 레버
기아 EV9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시동버튼 일체형 컬럼 타입의 전자신 변속레버 적용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국내 경차 최초로 적용 및 AUTO HOLD 기능 적용
운전석 통풍시트
국내 경차 최초로 적용 및 AUTO HOLD 기능 적용
풀 폴딩시트
전 좌석 폴딩 가능 "풀 플랫" 적용으로 넓고 깔끔한 공간사용
고급형 센터 콘솔
고급형 센터콘솔 장착 및 수납트레이
동승석 시트 언더트레이
다양한 수납공간 확보
유틸리티 모드
시동을 켜지않은 상태에서 공조나 오디오등 전기장치를 장시간 사용가능
기아 레이(Ray) EV 주행 및 첨단기능
기아 레이(Ray) EV는 최대출력 및 토크등이 증가하여 향상된 가속성능을 제공하고 여러가지 첨단 주행보조기능을 통해서 도심 주행을 더욱 더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i-PEDAL 모드
- 회생제동 모드와 비슷한 기능으로 브레이크페달을 사용하지 않고 악셀페달으로만 속도조절이 가능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 국내 경차 최초로 적용 및 AUTO HOLD 기능 적용으로 주행 피로도 감소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 차선 변경을 위해 방향 지시등 조작시, 후측방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발생
전방 충돌방지 보조
- 앞 차량이 갑자기 급정거 or 급감소를 하는 경우, 보행자와 충돌위험이 감지되는 경우 경고 발생
- 충돌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브레이크)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 차량 후진 시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 발생
- 충돌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브레이크)
-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을 도와줌
기아 레이(Ray) EV 사전예약 및 기타 혜택
기아 레이(Ray) EV 다양한 사전예약 및 전기차 별도부품 최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이번기회에 잘 알아보시고 사전예약 및 구매를 진행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전기차 별도 보증부품 구매 고객 혜택
- 고전압 배터리, 구동 모터등 전기가 별도 보증부품을 구매하는 "개인고객"에게는 10년/20만km 보증기간 제공
- 그 외 고객에게는 10년/16만km 보증기간 제공
사전예약 혜택
- 사전예약을 해서 9월,10월 중 레이(Ray) EV를 축고하는 개인/개인사업자/일반 법인고객 300명 대상으로 비상용 완속 충전 케이블 할인 쿠폰제공
※ 기아 카라이프몰에서 판해하는 (220V ICCB)할인 쿠폰제공
기아 레이(Ray) EV 전기차 보조금 예상 및 신청방법
기아 레이(Ray) EV 전기차 보조금을 예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의 경우 "국고 보조금"+"지차체 보조금"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기아 레이(Ray) EV 국고보조금 예상
2023년 전기승용차는 아래와 같이 4가지 항목에 따라서 최대 680만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 성능보조금 : 500만원
- [인센티브] 친환경차 보급목표 달성여부 : 140만원
- [인센티브] 제조사의 충전인프라 확충 실적 : 20만원
- [인센티브] 혁신 기술 적용여부 : 20만원
다른 항목의 경우 모두 만족을 하고 있으나, 성능보조금의 경우 소형차는 320km~400km주행시(80%~100%)지원을 받게 됩니다.기아 레이(Ray) EV의 경우 주행거리가 205km이므로 지원금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총 600만원~630만원 정도의 보조금 지급이 예상됩니다.
상세한 보조금 산출방식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기아 레이(Ray) EV 지자체 보조금
지자체 보조금은 지역별로 상이하며, 지자체 예산소비에 따라서 올해 모두 소진되었을 경우 내년도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별 전기차 구매보조금 지급현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에 대한 상세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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