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아이오닉7(IONIQ 7) 출시 및 디자인 정보(Feat.전기차 보조금)
아이오닉(IONIQ)7은 전기차 전용플랫폼(E-GMP)으로 만들어지는 현대차의 대형 전기 SUV로 기아 EV9과 비슷한 모델입니다.2021년 LA 모토쇼에서 처음 공개되었던 아이오닉 컨셉트가 "SEVEN"의 디자인이 반영된 전기차입니다. EV9이 컨셉카와 별 차이가 없이 양산차가 출시되었기 때문에, 아이오닉7도 컨셉카와 비슷한 모양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지금까지 공개된 사진 및 모빌리티쇼등에서 확인가능한 부분을 가지고 아이오닉7의 예상 모습을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오닉7 컨셉카 SEVEN 디자인
최근에 출시된 EV9의 경우도 컨셉카와 디자인차이가 거의없이 출시가되어 아이오닉7의 경우도 이미 공개된 SEVEN 컨셉카 디자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게 출시될 것으로 예상상됩니다.
아이오닉7 외장 디자인(Exterior)
아이오닉 7의 경우 최근 출시한 EV9과 동일급의 모델이므로 차체크기등이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며 공개된 컨셉카의 크기로는 팰리세이드와 비슷한 차체크기를 가질것으로 예상됩니다.
큰 차체를 가지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곡선이 부드럽게 연결된 유선형의 디자인으로 설계된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오닉 시리즈의 시그니처인 "픽셀라이트"가 아이오닉 7에는 더많이 장착되어 여러곳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컨셉카에서도 전면,측면에 여러개의 "픽셀라이트"가 적용되어 있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7 내장 디자인(Interior)
아이오닉7은 "Smart Space"라는 컨셉으로 실내 공간을 운전만 하는 공간이 아닌 스마트한 생활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하고 있습니다.
실내에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도록 편안한 쇼파와 같은 형태의 좌석을 제공하고 있으며,사용자의 구성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조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LG전자와 협업을 통해서 다양한 가전용품을 제공한다고 얘기가 나왔기 때문에 차량에서 여러가지 빌트인 전자제품등의 사용도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이오닉7 출시 적용기능 및 예상사양
아이오닉7이 출시될 경우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기능 및 옵션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FoD(Feature on Demand) 적용
내년에 출시 예정인 대형 전기 SUV인 아이오닉 7에 FoD(Feature on Demand)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FoD는 올해 출시된 기아 EV9에 적용되었으며 원격 스마트주차보조(차량 외부에서 주차/출자를 보조), 스트리밍 플러스(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길수있음)등을 구독 서비스로 제공하고있습니다.
아이오닉7을 비롯한 현대/기아차에서는 향후 영화/게임등의 엔터테인먼트 관련기능 및 디스플레이/사운드 등의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구독 상품으로 제공될 가능성이 매우높습니다.
현대/기아차가 2025년까지 모든 차종을 하드웨어 중심이 아닌 "소프트웨어 중심차량(SDV:Software Defined Vehicle)"으로 전환할 것을 선언함에 따라 FoD가 적용되는 차량도 늘어날 전망입니다.
부스트(Boost) 옵션
아이오닉7에는 순간적으로 출력을 높여줘서 가속을하는 부스트옵션이 제공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차체크기
지금까지 공개된 스펙으로보면 파워트레인은 EV9과 동일할것으로 예상되어 비슷한 사이즈가 될것으로 보여집니다.
유출된 위장막 사진으로 가늠해보면 팰리세이드와 EV9사이의 크기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배터리 용량 및 주행거리
배터리용량은 99.8kWh의 용량으로 1회 완충 시 482km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효율이 점점 향상되고 있는 추세라 아이오닉7이 실제 출시되는 예상시점인 2024년쯤에는 주행거리가 좀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동방식 및 모터
전기차의 경우 싱글모터일 경우 후륜구동(2WD), 듀얼모터의 경우 4륜구동(4WD)로 제공됩니다. 아이오닉 7의 경우도 트림에 따라서 2WD,4WD 두가지 타입으로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율주행 레벨3
기아차의 경우 연말에 최신전기차인 "EV9 GT"라인에 자율주행 레벨3 기능을 탑재할 것으로 예고했습니다.현재 테슬라 모델의 경우 2~2.5레벨의 자율주행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아이오닉7이 내년에 출시될 경우 자율주행 레벨3가 적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물론 EV9 GT라인도 고객들이 별도의 옵션 HDP(조건부 자율주행)을 추가로 구매(구독)을 해야하는 형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시속 80km까지 자율주행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 자율주행 레벨2: 국내법상 핸들에서 손을떼면 15초 후 경고음 발생
- 자율주행 레벨3 :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 등의 특정구간에서 운전자 개입없이 차량이 스스로운행,경고음 미발생
※ 내년(2024)에 출시되는 G90에도 자율주행 레벨3 탑재예정
기타 기능
- 향상된 V2L 기능
- 800V 고전압 시스템기반 초고속 충전시스템
-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프트웨어 업데이트(OTA)등이 적용됩니다.
아이오닉7(IONIQ 7) 출시 가격 및 보조금
아이오닉7 전기차의 출시가격을 조심스럽게 예측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아차에서 출시된 EV라인과 현대차에서 출시된 아이오닉(IONIQ)라인의 가격을 기준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아 EV5 : 5,000만원~5,700만원 예상(국내출시버전)
- 기아 EV9 : 7,700만원~8,200만원
- 현대 아이오닉5 : 5,400~5,885만원
아이오닉7의 경우 EV9과 비슷한 사양으로, 출시가격은 7천만원 초반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 국고 보조금
2023년도 기준으로 아이오닉7은 국고보조금 430만원정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국고 보조금은 아래 4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아이오닉7이 출시될 2024년의 경우 국고보조금이 더 낮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하는 용도로만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고, 실제 출시되는 시점에 다시 최신 보조금 정책을 가지고 산출해보겠습니다.
- 성능보조금 : 500만원 → 250만원(차량가격 5,700~8,500만원 50%지급)
- [인센티브] 친환경차 보급목표 달성여부 : 140만원 → 140만원
- [인센티브] 제조사의 충전인프라 확충 실적 : 20만원 → 20만원
- [인센티브] 혁신 기술 적용여부 : 20만원 → 20만원
상세한 산출방식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2023년 지자체 보조금은 지역별로 상이합니다.
아직까진 지방의 경우 서울/경기/인천 보다는 보조금혜택이 많은 편입니다.
매년 지방자치단체마다 보조금예산을 산정해서 지급해주고 있으므로, 2024년에 지자체 예산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질수 있으니 실제 아이오닉7이 출시되는 2024년에는 조금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시도 | 전기자동차 |
서울특별시 | 180 |
부산광역시 | 300 |
대구광역시 | 350 |
인천광역시 | 350 |
광주광역시 | 390 |
대전광역시 | 350 |
울산광역시 | 340 |
세종특별자치시 | 400 |
경기도 | 300~500 |
강원도 | 360 |
충청북도 | 680 |
충청남도 | 700 |
전라북도 | 700 |
전라남도 | 620~850 |
경상북도 | 600~1,100 |
경상남도 | 600~1,150 |
제주특별자치도 | 400 |
전기차보조금에 대한 상세 지원정책 및 신청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아이오닉7 실구매 가격 예상
아이오닉7의 출시가격을 7천만원정도로 예상하고 산정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전기차 보조금이 많은 "경남 거창"과 서울/경기 지역기준으로 산정해보면 아래 와같습니다.
지역 | 예상 출시가격 | 구매예상가격(보조금적용) |
경남 거창 | 7,000만원 | 5,320만원 (↓610만원 : 국고:↓430만원,지자체:↓1150만원) |
서울 | 6,390만원 (↓610만원 : 국고:↓430만원,지자체:↓18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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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 6,120만 (↓8800만원 : 국고:↓430만원,지자체:↓350만원) |
아이오닉7의 경우 올해말 or 내년초에 공개를 하고 내년에 출시될 가능성이 매우높습니다.
전기차 관련기술(배터리 및 자율주행등)이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고 탄소중립정책에 따라서 전기차 수요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형 전기 SUV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출시예정인 아이오닉7을 눈여겨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